blueorpurple

2022.08.09 1년 분석 질문 본문

중간 점검

2022.08.09 1년 분석 질문

에테RR 2022. 8. 9. 21:48

1. 올해 목표는 모두 달성했는가?

No. 올해의 목표가 없었다. 

 

2. 언제나 최선을 다했는가? 지난해보다 조금이라도 나아진 것이 있는가?

jlpt, 토익, 컴활을 취득했고 졸업 예정자가 된다. 

학사 졸업장이 생긴다. 

서류상 남는 거는 취득했지만 내면적인 성장은 없다.  

 

3. 최대한 봉사했는가?

아니다. 블로그를 안 해서 해피빈 기부도 거의 없다. 

 

4. 항상 협조하는 자세로 일했는가?

아니다. 팀플에서 내 역할을 못했다. 

 

5. 하루하루 미루지 않았는가? 주로 어느 분야를 미뤘는가?

내가 당장 해야 하는 것들을 회피했다. 온라인 강의 듣기, 과제, 팀플. 

 

6. 성격을 개선할 수 있었는가? 어떤 점을 개선했는가?

아니다. 오히려 더 심해졌다. 

 

7. 계획대로 끝까지 끈기 있게 행동했는가?

아니다. 뭐 하나 진득하게 하지 못하고 흐지부지했다. 

 

8. 어떤 경우든 확신을 가지고 신속하게 결단을 내렸는가?

아니다. 뭐 하나 제대로 성취하지 못했다. 

 

9. 가난, 비판, 질병, 실연, 노화, 죽음. 이 여섯 가지 공포 중 어느 것에도 흔들리지 않았는가?

전부 다 흔들렸다. 

 

10. 조심성이 너무 많거나 모자라지 않았는가? 

너무 많았는지 모자랐는지 어느 쪽인지는 모르지만 적절하지 않았다.

> 이건 작년 3월에 쓴 질문인데 지금과 동일하다. 

 

11. 타인과 분쟁을 일으키지 않았는가?

일으켰다. 내가 여유가 없으니까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도 평정심을 잃는 것 같다. 

 

12. 집중력이 부족해서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았는가? 

낭비했다. 하나에 몰두하지 못했다.  

 

13. 관대한 마음으로 남의 잘못을 용서했는가?

누가 나한테 잘못한 건 없었다. 

 

14. 어느 부분의 재능이 진보했는가?

엑셀 다루는 기술이 늘었다. 

 

15. 무절제한 일은 없었는가?

많았다. 

> 작년 3월의 답과 동일

 

16. 타인에게 존경받을 만한 행동이나 태도를 보였는가?

이건 남들이 대답할 때 의미 있는 질문이다. 

> 작년 3월의 답과 동일

 

17. 독단으로 자신의 의견만을 고집한 적은 없었는가? 항상 정확한 분석에 따라 판단했는가?

NO. 

정확한 분석이 필요했지만 메타인지가 부족했다. 

 

18. 시간, 지출, 수입 등이 모두 예정대로 관리되었는가?

NO.

 

19. 양심에 가책이 되는 행동을 한 적이 있는가?

NO.

 

20. 누군가를 불공평하게 대했는가? 누구에게 그랬는가?

NO.

 

21. 현재 하는 일이 마음에 드는가? 그렇지 않다면 무엇이 원인인가?

원인: 낭비한 시간과 돈이 떠올라서 미칠 것 같다. 

과거의 후회되는 일들이 현재를 방해한다. 

현재 하고 있는 일은 자소서 쓰고 채용 공고 지원하는 일인데 마음에 안 드는 건 아니다. 다만 집중이 안된다. 

 

22. 나는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성공은 내 한계를 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한 번도 성공해본 적이 없다. 

취업에 성공하면 내 한계를 넘는게 될까? 

 

Comments